본문 바로가기
정비일지

해바라기 타이머 간단한 사용방법

by CloudKEY 2024. 10. 10.
반응형
 

아날로그 해바라기 타이머 결선 및 설정방법

설비를 가동하는 데 있어 시간 간격을 주고 싶을 때 현장에서 제일 많이 쓰는 것이 해바라기 타이머입니다. 설치도 워낙 간편하고 결선도 너무 쉽기 때문이죠. 간단하게 결선과 설정 방법을 알

keycloud88.com

 

이전에 해바라기 타이머에 대한 설정방법을 언급해 드린적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결선하는 방법과 같이 안내를 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위의 링크 타입이 아닌 해바라기를 가지고 초보라도 정말 쉽게 조작 할수 있게끔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가운데에 있는 시계바늘과 원 방향으로 새겨져 있는 숫자를 잘 인지를 못해 제대로 세팅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것을 현장에서 많이 접합니다. 만약 우리가 이 타이머를 이용해서 1시간 기동 후 1시간 휴식 , 1시간 기동 후 1시간 휴식 등의 반복되는 환경을 세팅을 한다면 보라색 원안에 있는 시간을 설정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24시간 동안 계속 반복적인 행동을 할것이기 때문이죠.

 

이럴대는 파란색 원안의 조그만한 접점 버튼을 이용해서 안쪽으로 밀어넣거나 바깥쪽으로 빼내거나 하여 A 접점 B 접점 세팅을 해주면 됩니다. 1시간당 대략 5개의 버튼이 있기 때문에 한 버튼당 12분 정도의 시간이 주어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특정한 시간때에 작동을 시켰다가 멈추어야 할때에는 보라색 원안의 시간을 맞추어 주셔야 합니다. 보라색 원안의 톱니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시간 조절이 가능한데요. 우리가 작은 바늘과 큰 바늘로 시간을 맞추듯이 똑같이 현재 시간으로 맞추어 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가장 많이 실수하시는것이 오전과 오후를 반대로 세팅하는 것입니다. 빨간색 원안의 화살표가 표시하고 있는 방향을 보면 현재 오전 10시 30분 정도 임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화살표를 제대로 보지 않고 원안의 시간만 보고 설정을 하게 되면 오전 10시 30분인지 오후 10시 30분인지 정확히 인지를 못하고 세팅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꼭 빨간색 원안의  화살표가 향하고 있는 쪽의 시간을 정확히 인지를 하여 현재시간과 똑같이 맞추어 준다음 특정시간에만 작동이 되고 꺼지게끔 버튼을 이용하여 세팅을 해주면 됩니다. 흔히 밤에 전등을 키고 아침이 되면 꺼지게끔 하는 설정을 이런식으로 현재시간과 맞추어 세팅을 하게 됩니다.

 

만약 현재시간을 제대로 맞추지 않는다면 전등이 밝을때 켜졌따가 어두울때는 꺼져버리는 불상사가 생기는 것이죠. 그래서 정리하자면

 

1. 반복되는 스위치 역할을 할때는 현재 시간에 상관없이 설정

2. 특정시간에 스위치 역할을 할때는 꼭 현재시간에 맞추어 설정

 

이 두가지만 유의하셔서 설정을 하신다면 해바라기 타이머 사용에 있어 크게 어려움이 없으실 것입니다. 참고하셔서 현장 정비를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