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비일지

동파방지 열선 연장 후기

by CloudKEY 2023. 10. 23.
반응형

추운 날을 대비해서 야외에 있는 배관들에는 열선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도 동파 대비를 위해서도 쓰이기도 하고요. 열선 길이가 짧아서 안쪽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궁금하여 피복을 벗겨 보았는데 관련 내용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열선 피복을 벗기면

 

열선 피복을 벗기면 저렇게 까만색 내피안에 전기선 2가닥이 지나가는 구조입니다. 원래 열선이라는 것은 중간에 끊어서 쓰는 건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장상황에 따라 부득이한 사정으로 써야 한다면 저 2가닥의 부분을 잘 벗겨내서 다른 선과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일단 제가 있는 현장에서는 길이가 안나왔기 때문에 열선 내의 2가닥을 다른 전선과 연결하여 전원을 인가할 수 있게끔 조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일명 전기테이프라고 불리는 절연테이프를 꼼꼼하게 감아서 마무리 처리를 해주었고요.  이렇게 작업을 마치고 나면 전원은 잘 들어가는지 열선 기능은 잘되는지 꼭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열선에 전원이 공급되면 전원에 램프가 점등되고, 센서에 의해서 제품 출하시에 설정된 온도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히터 쪽 램프가 점등되면서 작동되는 구조입니다. 겨울철 열선을 많이들 사용하시지만 꼭 안전이 인증된 제품을 쓰시길 바라며 부득이하게 연장하실 경우에 내부구조를 참고하시어 연결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